2017년09월16일 21번
[진로상담] 다음은 아동ㆍ청소년의 생각을 기술한 것이다.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 이론에서 제안한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ㄴ – ㄹ – ㄷ – ㄱ
- ② ㄷ – ㄹ – ㄱ – ㄴ
- ③ ㄷ – ㄹ – ㄴ – ㄱ
- ④ ㄹ – ㄷ – ㄱ – ㄴ
- ㄹ – ㄷ – ㄴ – ㄱ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아동ㆍ청소년의 발달단계는 "ㄹ – ㄷ – ㄱ – ㄴ" 순서로 나열된다. 이는 갓프레드슨의 제한ㆍ타협 이론에서 제안한 발달단계를 따른 것으로, 먼저 아동ㆍ청소년은 자신의 욕구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제한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ㄹ" 단계를 거친다. 그 다음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타협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ㄷ" 단계를 거치며, 이후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획을 세우는 "ㄱ" 단계를 거친다. 마지막으로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타인의 요구와 필요성을 고려하는 "ㄴ" 단계를 발달시킨다. 따라서 정답은 "ㄹ – ㄷ – ㄱ – ㄴ"이다.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